본문 바로가기
구약 성경 말씀 요약

창세기 요약 : 1장~3장 ( 아담의 창조, 인간창조의 목적 , 선악과의 의미, 선악과를 만드신 이유, 선악과 성경구절 )

by 괜찮은 김씨 2021. 6. 11.
반응형

창세기 1장 2장 3장을 보면 아담의 창조 이유,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 선악과의 의미, 선악과를 만드신 이유, 선악과 성경구절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전체 개요

 

 

성경의 맨 첫 번째 등장하는 책인 창세기의 줄거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 1장부터 11장까지 :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이야기
  • 12장부터 50장까지 : 하나님과 아브라함, 그리고 그의 자손에 대한 이야기

 

 
창세기 1장~3장 요약

 

1. 어둠과 혼돈에서 질서와 선함을 만들어내시다


 창세기는 1장 2절에 기록된 대로 하나님이 혼돈과 어둠을 다루시는 이야기로 시작되는데요, 하나님은 이 혼돈과 어두움으로부터 질서와 아름다움과 선함을 만들어 내십니다. 생명이 번성할 수 있는 세상으로 말이죠.

 

 

2. 인간창조, 그 역할과 목적은?

 

 하나님은 인간, 즉 히브리어로 '아담' 이라고 불리는 존재를 창조 하십니다. 인간을 자신의 형상대로 만들고 그 분의 세계에서 이에 맞는 역할과 목적을 갖게 하십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성품을 세상에 반영하기 위해 지어진 존재이고 하나님을 대신해서 창조 세계를 다스릴 권한을 받았습니다. 즉 세상의 모든 잠재력을 활용하고 잘 돌보아 생명이 더욱더 번성 하도록 할 임무를 맡은 것이죠. 하나님은 인간에게 복을 베푸십니다. 이게 바로 창세기의 핵심이죠.

 

 

3. 선악과의 의미는?

 

 하나님은 그들에게 한 에덴동산을 주시고 그로부터 새로운 세상을 건설해가게 하십니다. 즉 인간에게 세상을 어떻게 지어나갈지 선택권을 주셨다는 것이 핵심인거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바로 이것을 의미하는데요, 여태까지 하나님은 선과 악을 직접 가르치고 정의해 주셨지만 이제 인간에게 존엄성과 선택의 자유를 주시는 겁니다. 과연 그들은 하나님이 정의 하신 선악의 기준을 신뢰 할까요, 자신들의 마음대로 선악을 정의 할까요? 이 선택에는 정말 큰 위험이 따릅니다. 하나님을 거역하고 스스로 옳다고 여기는 바를 선택한다는 것은 생명의 공급자를 배반하는 일이기에 결국 죽음을 맞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생명나무가 바로 이것을 의미합니다.  

 

 

4. 뱀의 유혹, 선악과를 선택한 인간

 

 창세기 3장에는 뱀이라는 불가사의한 동물이 등장하는데요, 하나님이 지으신 동물이라는 것 외에 별다른 소개가 없죠. 그러나 하나님께 반역한 피조물이라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뱀은 인간을 꿰어 하나님을 거역하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하려 하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선택권의 대해 하나님과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선악을 아는 지식을 가지면 죽지 않고 오히려 새 삶을 얻는다, 너희도 하나님처럼 될 것이다'라고 인간을 속인 것이죠. 그러나 인간은 이미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도록 지어진 존재이기에 하나님과 동행하기만 한다면 선악을 아는 지식을 가진바와 다름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결국 스스로 선악을 규정하는 존재가 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5. 선악과 선택 직후의 결과

 

 안타깝게도 인간이 자기 맘대로 선악을 정의한 순간 모든 이야기가 통제 불능의 상태로 빠져듭니다.

  • 첫번째 결과는 인간관계가 악화됐습니다. 남자와 여자는 자신이 얼마나 연약한 지에 대해 갑자기 깨닫게 되었고 서로를 신뢰할 수 조차 없어지죠. 그래서 옷을 지어 입고 서로의 나체를 숨깁니다. 
  • 두번째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친밀감이 사라진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낯을 피해 달려가 숨습니다. 하나님이 인간들을 찾으시자 누가 먼저 하나님을 거역했는지 서로 탓하기 시작하죠. 

 

 

6. 선악과 선택 이후 :  대가를 치르시기로 선포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뱀과 인간에게 그들의 행동이 얼마나 끔찍한 결과를 가져올지 선포합니다. 뱀에게는 지금은 승리한 것 같지만 평생 흙을 먹으며 결국 패배하게 될것이라 하시고, 어느날 여자의 후손이 태어나 그의 머리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소식인 것 같지만 이 승리에 대한 대가를 치뤄야 합니다. 그건 뱀 역시 여자의 후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는 거죠. 상처입은 승리자의 대한 매우 신비로운 약속입니다. 지금까지 흐름으로 볼 때 이는 하나님의 은혜 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거역했는데 하나님은 무엇을 하셨죠? 바로 내 몸이 상하더라도 인간을 구해주겠다고 선포하십니다. 그렇다고 인간이 선악과를 선택하여 스스로 하나님을 거역했다는 사실이 없어지는 건 아닌데도 말입니다. 하나님은 이제 인간의 삶의 모든 영역이 슬픔과 고통으로 가득하고 하나님을 거역한 결과로써 결국 죽음에 이를 꺼라 말씀하십니다. 여기서부터 인류의 이야기는 급격히 추락합니다.


7. 결론

 이처럼 창세기 1장부터 3장을 살펴보면 아담을 창조하신 이유,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 선악과의 의미, 선악과를 만드신 이유, 선악과 성경구절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선악과를 선택하여 스스로의 삶의 주인이 되기로 한 인간의 말로는 죽음뿐이었지만 인간을 타락하게 만든 뱀에 대하여는 내 발이 상하더라도 끝까지 뱀의 머리를 밟겠노라고 선포하신 하나님의 약속이 얼마나 큰 사랑인지 느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바이블프로젝트

반응형

댓글